캐나다 Co-op 컬리지

캐나다 Co-op 컬리지
캐나다에서 가장많이 하는 유학은 ESL 영어연수 과정, College/University 정규 대학과정 그리고 유/무급 실습/인턴쉽/코업과정이 있습니다.

코업과정이란?
코업과정은 캐나다의 유학 옵션 중 하나로서, 국제 학생이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취업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코업과정은 영어 어학연수로는 진행이 불가능하며, 전문적인 과정으로서 인턴쉽/실습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인턴쉽/실습은 수업기간 이상 불가능하며, 실습 Practicum은 무급으로 진행, 인턴쉽/코업 Co-op/Work Experience는 유급으로 진행이 됩니다. (학교 커리큘럼에 따라 다름)
코업 과정은 나의 선택이 아닌 프로그램이 인턴쉽/실습 과정으로 허가 받은 프로그램만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코업 과정

1.정규 대학에서 진행되는 코업 과정

학생으로서 취업하는데 있어 경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캐나다 정규 대학에서도 인턴쉽/코업 과정이 있습니다. 인턴쉽/코업은 선택 혹은 필수로 진행되기도 하며 보통 한 학기에서 두 학기 정도 코업이 진행이 됩니다. 

2.면허 과정 기술 과정의 Practicum 무급 실습 과정

특히나 전문 면허과정 예: 유아교육, 간호사, 치위생사등 과정안에 실습이 포함되어있는 경우도 해당이 됩니다. 다만 이런경우 보통 Practicu/실습으로 진행되며, 실습은 수업기간의 20%이상이 될 수 없고 무급으로 진행이 됩니다. 

3.인기 커리어 코업 과정

보통 많이 알려진 캐나다 코업 과정은 유급 인턴쉽 과정입니다. 공부 기간에도 주당 20시간씩 취업이 가능하며, 공부 시간 만큼의 코업기간에는 정규 취업이 가능합니다.  공립 대학보다 저렴 하고, 입학 조건이 간소하며 최소 6개월 부터 2년동안 캐나다에서 공부 및 취업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주요 과정:

  • 비즈니스 (경영, 커뮤니케이션, 국제무역)
  • 서비스/호텔 서비스 및 운영
  • IT (웹/모바일 엡 개발, 네트워킹)
  • 디자인 (패션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 미용관련 (네일아트, 메이크업, 헤어)
학업기간 코업기간 총기간
3 3 6
4 4 8
5 5 10
6 6 12
8 8 16
10 10 20
12 12 24

* 학원에 따라 수강가능한 스케쥴 그리고 수업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업비자란?
Co-op Work Permit은 학업의 일부분인 인턴쉽을 이수하기위해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며, 학생비자가 없이는 코업비자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코업 비자는 학교 과정안에 실습/인턴쉽이 필수인경우만 발급이 가능하며,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1.학생비자 신청시 코업비자도 같이 신청
처음 학생비자 신청 혹은 연장신청시, 코업비자도 같이 신청 할 수도 있습니다. 같이 신청하는 경우 앞으로 다닐 학교에서 인턴쉽/실습이 있다는 확인서를 발행해줘야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생비자 신청없이는 코업비자 신청이 불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비자 심사관이 학생비자만 승인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2.학생비자 발급 후 코업비자 신청
기존 학생비자가 있는 경우 혹은 학생비자 신청시 코업비자를 승인 안해준 경우 코업비자만 따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경우 반드시 유효한 학생비자가 있어야 하며, 코업비자는 학생비자 기간 이상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코업비자 신청시 따로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코업 과정의 장점

  1. 영어 연수 과정은 아니지만, 영어로 전문 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 실력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코업 과정을 수강하는 다른 나라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높은 편이므로, 생활 및 학업에 있어 영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캐나다에서 장단기로 취업 혹은 인턴쉽등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으나, 워킹홀리데이를 못 받은 학생 혹은 워킹홀리 조건이 안되는 분들에게 합법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코업이 포함된 총 프로그램의 기간의 학비는 일반 어학과정의 학비보다 저렴합니다. 또한 캐나다에서 취업이 가능하므로, 캐나다 유학기간 중 소비하는 비용이 크게 절감 될 수 있습니다.
  4. 정규대학 유학 후 PGWP 취득 및 이민, 즉 유학 후 이민이 부담되시는(영어 준비 및 학비) 분들에게는 코업 과정이 이민 준비를 위한 첫번째가 될 수 있습니다. 취업 후 이민 준비를 하기 위한 LMIA 지원을 위해 코업 과정을 통한 합법적인 구직 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코업 과정에 대한 부분도 이민시 학력점수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TOP